제가 미국에서 정착하는 과정에서 도와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에 조금이라도 보답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제가 J비자로 미국에 와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고, 자동차를 구입하는 과정을 공유합니다.
2015년 7월 Georgia 주의 Forsyth County를 기준으로 작성된 글이며, 다른 주나 다른 County에서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주나 County에서 정착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보를 찾은 방법들도 함께 적었습니다.
또한 저는 미국에서 막 거주한 새내기로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글은 참고만 하시고, 본인이 직접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Social Security Number를 받기 전에 차량 구입과 운전면허증 발급을 진행했습니다.
대부분 J 비자로 오시는 분들도 SSN을 받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저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신분 증명과 차량 등록, 저렴한 보험료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운전면허증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조지아주의 경우 DDS(Department of Driver Services)에서 발급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빨리 발급받으려면 J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기관에 Check-in을 빨리 하셔야 합니다.
저는 조지아텍에 Check-In을 하고 나서 제 status(정상적인 입국자인지)를 DDS에서 확인하는데 10일 정도 걸렸습니다.
Status가 확인이 되어야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국하시고, 가장 먼저 Check-In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조지아주의 경우 한국과 협정이 되어 있어서 별도의 시험 없이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먼저 주애틀랜타 총영사관에 한국 운전면허증에 대한 공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한국 외교부 본원에서는 공증 작업을 해 주지 않습니다.)
관련 문서는 http://usa-atlanta.mofa.go.kr/korean/am/usa-atlanta/information/license/index.jsp 에 있습니다.
총영사관에서 외교부 본원에 해당 운전면허증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공증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여권 사본과 한국 운전면허증 앞뒤 사본을 가지고 총영사관에 방문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우편 수령을 원할경우에는 총영사관에 우표비용을 현금으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공증서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면서 다음에 하실 일은 Social Security Number가 없는 경우 SSN Denial Letter를 받으러 가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에 방문해야 합니다.
구글 맵( maps.google.com )에서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으로 검색해서 주변에 있는 곳을 찾으시면 됩니다.
J-2비자의 경우 SSN Denial Letter를 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되고,
J-1 비자의 경우 SSN을 신청하러 왔다고 하면, SSN 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아직 확인이 안된다면서 Denial Letter를 발급해 줍니다.
이후에 공증서와 SSN Denial Letter, 거주지 주소 증명을 위한 서류(Lease 계약서, Financial Statement for bank account 등), 여권, DS-2019, I-94를 가지고 DDS에 방문합니다.
(아내와 함께 오시는 경우는 꼭 Bank Account를 공동 명의로 개설하시는게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신청에 거주지 증명서류가 2개 필요한데, 아내의 경우 Lease 계약서와 Bank Account 증명서를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Lease 계약서를 본인이름으로 계약했더라도 계약서에 함께 사는 사람으로 아내 이름이 포함되어 있으면 아내의 거주지증명 서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유틸리티를 아내 이름으로 신청하지 않았다면 Bank Account 외에는 아내의 주소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마땅치 않습니다.
I-94는 온라인에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I-94"를 검색하면 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사이트가 나옵니다.
https://i94.cbp.dhs.gov/I94/consent.html )
DDS 위치를 찾는 방법은 "Georgia DDS Customer Service Center"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http://www.dds.ga.gov/locations/locationlist.aspx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본인이 거주하는 곳과 가장 가까운 곳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저는 DDS에 방문하니 제 status가 확인이 되지 않아서 발급이 거절된다는 Notification(Denial?) Letter 같은 걸 받았습니다.
조지아텍에 Check-In을 한 직후에 갔더니 아직 조지아텍에서 정부 DB로 제 정보가 넘어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DDS 직원이 4~5일 이내에 전화가 갈거고, 그 전화를 받고 다시 오라고 했습니다.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에서 제 status를 확인해 주어야 DDS에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 편지에 있는 Case Number로 http://www.uscis.gov/save/save-case-check 에서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전화가 더 늦게 오니 상기 사이트에서 진행상황을 계속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상기 사이트에서 진행완료 화면을 출력해서 DDS에 다시 방문했고,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DDS에서 바로 사진을 찍어서 운전면허증에 사용합니다.
Temporary 종이 운전면허증을 바로 주고, 플라스틱 정식 면허증은 집으로 발송됩니다.
또, 한국 면허증은 DDS에서 가져가지 않고 본인에게 다시 돌려줍니다.
다음으로 자동차 구입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개인 거래를 해서 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Georgia주의 Forsyth County에서 개인 거래시에는 Bill of Sale은 작성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개인 거래시 Loan이 없다면
타이틀 뒷면에 구매자의 정보와 ODOMETER READING(주행거리)을 표시하고, 구매자와 판매자의 서명을 하고,
타이틀과 돈을 주고 받는 것으로 거래가 완료됩니다.
(Loan이 있으면 타이틀 앞면에 Lien or security interest 란에 관련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며, Loan이 없으면 아무런 정보도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동차 등록은 County Tag Office에서 합니다.
자동차 등록에 필요한 서류와 규정을 확인하기 위해 Tag Office를 구글에서 찾았습니다.
구글에서 "tag office in forsyth county"라고 치면 https://www.forsythco.com/DeptPage.asp?DeptID=26&PageID=333 사이트가 뜹니다.
해당 사이트에 따르면 개인 거래시에는 구입일로부터 7일 이내에 Tag Office에 자동차를 등록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딜러에게 구입시는 30일 이내에 등록하면 됩니다.
저는 자동차 구입시에는 운전면허증이 없어서 판매자로부터 타이틀만 넘겨받았습니다.
자동차를 넘겨받기 전에 반드시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은 조지아주 면허증 없이 국제운전면허증으로 가능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인 경우 보험료는 더 비쌉니다.
저는 자동차를 구매한 다음날 운전면허증이 나왔습니다.
운전면허증과 자동차 타이틀을 가지고 Forsyth county Tag Office에 가서 자동차를 등록했습니다.
(자동차가 3년이상 된 경우 Emissions Inspection에 대한 증명서도 있어야 합니다.
딜러에게 사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개인 거래시에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 : http://www.cleanairforce.com/motorists/frequently-asked-questions/ )
제가 사는 County의 Tag Office의 위치를 찾기 위해 maps.google.com 에서 "forsyth county tag office"를 쳤습니다.
Forsyth County Auto Tags(1092 Tribble Gap Rd, Cumming, GA 30040)가 나옵니다.
자동차 등록시에 세금과 번호판 비용 등을 지불해야 합니다.
저는 데빗카드로 지불했습니다.
결재수단에 따라서도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현금 등에는 수수료가 없고 Debit Card는 1$, 신용카드는 2.5%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참고 : https://www.forsythco.com/DeptPage.asp?DeptID=26&PageID=52)
현재 자동차 세금은 기준가격에 의해 정해지고, 실구매가격과는 무관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은 꼭 여러 곳을 둘러 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가입하다보니 최대 500 불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보험료는 조지아주 운전면허증이 있으면 더 저렴합니다.
일부 외국 보험사는 한국 보험 가입경력을 인정해주고, 대부분은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같은 보험사라 하더라도 에이전트마다 한국 보험 가입경력을 인정받는 방법을 아는 곳이 있고 모르는 곳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여러 곳을 둘러 보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는 한국에 자동차를 두고 와서 한국 보험이 살아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보험 가입이 중단되지 않는 최근 2년간의 영문 보험 가입 증명서로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험사마다 인정해주는 증명서가 다르니 가급적 많은 증명서를 한국에서 발급받아 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경찰청에서 발급해주는 Certificate of Driver's License, 보험사에서 발급해주는 무사고 증명서와 가입 증명서들을 발급받아왔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sweetlie@hotmail.com으로 메일 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아틀란타 정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agara Falls 여행 팁 (0) | 2016.06.15 |
---|---|
High Museum of ART Atlanta 무료 입장 (0) | 2016.05.19 |
아틀란타 북부 지역 공원 순위 (0) | 2016.05.01 |
미국 코스트코 트래블에서 렌트 할인 받기 (0) | 2015.12.29 |
아이들 학교 등록을 위한 Immunization Form 유의사항 (0) | 2015.08.03 |